티스토리 뷰


비즈니스에 떼어놓을수 없는것중의 하나가 마케팅이다.. 이 마케팅을 성공시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차별화가 아닐까..?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 차별화...다른... 남들이 따라 하지못하는... 이 책에서는 차별화를 하는 26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대부분 비슷한 말이다... 업계의 최초가 차별화이다... 처음 그것을 시도한것이 차별화마케팅인것이다.. 남들이 하지 않는 길을 가는것... 그것이 차별화인것이다.. 하지만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갈때는 자본도 필요하다고 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자본이 없어 실패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 차별화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여기 토마스 에디슨이 한 말을 들어보라 "다른 사람이 성공시킨 색다르고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늘 살펴라" 이 예리한 관찰력.... 이것이 최초가 되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이 차별화도 자신들만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저것을 다 하는것이 아닌 자신들만이 가진 장점을 가진 전문성을 가지는것이 남들과는 차별화를 가지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이렇듯 지금 우리는 많은 물건들중에 있다... 하루에도 몇십개씩 쏟아지고... 우리가 가게에만 가도 몇천가지의 물건이 있다.... 그 몇천가지의 물건들중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치는 것... 그것이 차별화를 해야하는 이유중의 하나이다... 차별화.. 그것이 꼭 마케팅에서만 쓰이지 않는다... 나 즉 자신을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시키는것... 그것도 또다른 마케팅이 아닐까...?
잭 트라우트는 그동안 포지셔닝 을 통해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제품의 차별성을 각인시키는 방법을, 마케팅 전쟁 에서 차별화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경쟁사에 공격과 수비를 펼치고 때로는 게릴라가 되기도 하는 전략을, 마케팅 불변의 법칙 에서 브랜드 창출을 위한 차별화 아이디어를, 단순함의 원리 에서는 차별화를 위한 모든 전략을 소개한 바 있다. 이처럼 그는 자신이 30여 년에 걸쳐 역설해온 이 모든 차별화 마케팅의 중요성과 그 핵심 아이디어를 이 책, 차별화 마케팅 에 녹여내고 있다.

잭 트라우트는 세계 최고 수준의 마케팅 전략가답게 진정한 차별화를 위한 방안들을 치밀하고도 간결하게, 또한 풍부한 사례를 통해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는 차별화 마케팅 에서 언급한 26가지 전략 가운데 최초의 제품이 되어라, 세분화된 속성을 찾아라, 업계의 선두가 되어라, 전통을 앞세워라, 전문성을 갖추어라 라는 가장 중요한 5가지를 소개한다.


프롤로그 - 차별화하라, 또다시 차별화하라

Chapter 1 선택의 홍수가 몰려온다
Chapter 2 카테고리를 범용화하라
Chapter 3 독특한 판매를 제안하라
Chapter 4 USP를 혁신하라
Chapter 5 품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라
Chapter 6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Chapter 7 가격의 장점을 부각시켜라
Chapter 8 대형화, 무엇이 문제인가
Chapter 9 차별화 마케팅의 단계
Chapter 10 포지셔닝하라
Chapter 11 최초가 되라
Chapter 12 속성을 찾아라
Chapter 13 선두가 되라
Chapter 14 전통을 강조하라
Chapter 15 전문성을 갖춰라
Chapter 16 선호도를 이용하라
Chapter 17 생산 과정을 차별화하라
Chapter 18 새로운 것에 주목하라
Chapter 19 입소문 마케팅을 활용하라
Chapter 20 무차별 성장을 경계하라
Chapter 21 희생도 필요하다
Chapter 22 세계적 브랜드와 차별화 아이디어
Chapter 23 차별화를 유지하라
Chapter 24 새로운 세상에서의 차별화
Chapter 25 뭐든지 차별화할 수 있다
Chapter 26 최고 마케팅 책임자로서 CEO의 역할

에필로그 - 마케팅은 비즈니스만의 고유한 기능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