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조선의 부자

ihbg 2024. 2. 21. 04:16


사람에게 주어진 운명이 참으로 기이하다, 기이하다.. 어쩌면 하늘이 정해준 것이 그 사람의 인생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마저도 들게 한 책을 읽는다. 무엇보다도 그 사람의 의지와 열정, 뜻도 중요하겠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고 닥쳐진 불행 앞에서도 일어설 수 있는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보통 사람에게 볼 수 없는 특별함이 있는 것은 분명 사실이다. 지금과 같은 현대문명의 물결 속에서 만약 그들이 다시 삶을 시작한다면 오늘날의 역사는 또다시 새로 쓰일 것이다. 놀라운 일화속에 숨겨진 그들의 당돌함과 순발력에 기가 찰 뿐이라 대한민국의 부자들은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살고 있는가.. 그들도 이 분들이 뿌린 삶의 일부분이라도 함께 할 수 있다면 조금 더 나은 사회, 훈훈한 인정을 볼 수 있을 터인데..
이 책에 나온 사람들은 경제학을 모르는 사람이다. 역사학도 모르는 사람이요, 그런 학문을 전공한 일은 더더구나 없다. 그러므로 이 책에 고매한 교수가 교단에 서서 고전적 이론을 체계화하고 합리화하여 쏟아 내는 박학한 경제, 역사의 강의서가 아니다. 또 거창한 기업 용어들이 나열된 서구의 부자 이야기도 아니다. 조선왕조 풍토 위에서 미투리 경제학 과 함께 명멸한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사농공상이란 계급의 굴레에 얽매여 조선의 사회 풍토 속에서 잡초처럼 자라난 임상옥을 비롯해 개항기를 거쳐 철도, 기선의 탄생과 함께 근대적 서양 물품의 물량시대의 도래, 은행, 토지 측량, 산금 정책의 여파로 등장한 노다지 광산 거부시대까지 숨 쉴 틈 없이 몰아치는 돈 의 이야기들은 과연 어느 정도로 재미있을까? 돈의 행방을 추적하면서 장쾌하게 전개된 조선의 부자들의 드라마는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가? 이 책에 기술한 단순한 거부의 평전에 그친 것이 아니라, 한 시대의 경제사이며 문화사요, 내 고장의 풍토사이다.


들어가는 말

홍순언 하룻밤의 은혜로 거부가 된 역관
임치종 재물을 다스리는 데 뛰어난 거상
임상옥 인삼으로 한 시대를 평정한 무역왕
백선행 꾸밈없는 과부의 끊임없는 선행
최봉준 소를 몰고 온 천만장자
최송설당 전 재산을 학교 설립에 쓴 여장부
이승훈 독립운동가로 다시 태어난 무역상인
안순환 거친 인생에서 꽃피운 명월관 설립자
김기덕 배짱으로 밀어붙인 천만장자
최 남 두 발 앞선 신기술의 귀재
최창학 망치 하나로 거부가 된 황금왕

 

리더십은 누구의 것인가

리더십은 중요하다. 직장이나 가정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많다. 시대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변화되어진다. 한 가지 방법만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양한 리더십의 세상을 보면 어떨까? 2장 시련 속에 단련되는 리더십 리더십의 거장인 워런 베니스는 “관리자들은 일을 올바르게 하는 사람들이고, 리더는 올바른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워런 베니스가 말한 리더는 어떤 사람들일까 뉴 리더는 인정의 힘을 이

fghsd.tistory.com

 

과학, 일시정지

과학일시정지는 교재였어요 중1 자유학기제라 생각보다 많은 책들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아요 주로 책읽고 하는 수행 평가가 많아서 어쩔 수 없이 읽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책을 좋아라 하는 아이라 좋아요 아이는 재미있게 읽었다고 합니다 읽으면서 흥미로우면 왔다갔다하며 저에게 읽어주는데 바쁘게 왔다갔다 하네요 나노 기술, 유비쿼터스, 유전자 조작, 지속 가능 에너지, 탄소 배출권 거래, 방폐장 건설, 기후변화 회의, 거대과학기술, 줄기세포 연구…. 자주 들어

dgfgtf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