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

난립하는 실용서들 가운데 실제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좋은 서적입니다. 복잡한 상황을 종이 한장으로 쉽게 요약하는 것은 단순히 요약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해결하기 쉽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더군다나 단순히 요약하는 방법 뿐만 아닌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잘 나와있어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에 익숙해지고 나아가 전달하는 능력까지 강화될수 있는 방법을 익힐수 있어 적극 추천하고 싶네요.

종이 한 장으로 하는 생각 정리법

취직 시험 때의 입사지원서, 승진 시험의 소논문, 전직 때의 이력서 등 단 한 장의 종이가 인생을 좌우하는 경우가 있다. 이 ‘한 장’을 잘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정보를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요약해 전달하는 능력이다. 엄청나게 늘어난 정보에 비해 개개인이 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압축하는 기술은 오히려 전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은 다르게 표현하면 생각 정리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어떻게 생각을 정리하고 정보를 요약해 효과적인 서류로 전달할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추천의 글/머릿속 생각을 한눈에 보이게 만드는 업무 스킬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연구위원_ 이우광

들어가는 글/단 ‘한 장’의 종이로 일이 극적으로 바뀐다!

Chapter 1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이 왜 필요한가?

01 토요타 사원이라면 회의 때 반드시 하는 것
02 살아 움직이는 한 장이란?
03 최고의 전달법
04 종이에 적어보면 ‘안다’와 ‘모른다’가 보인다
05 ‘읽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보고’ 이해하는 것으로!
06 한 장을 활용하면 불필요한 회의 낭비가 사라진다
07 깊이 생각하고 만든 한 장이 인재를 키운다
08 토요타의 한 장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09 일 잘하는 사람일수록 업무 ‘틀’을 파악하고 있다
10 연간 400시간의 야근을 제로로 줄인 방법
11 자동차를 좋아하지 않았던 내가 토요타를 선택한 이유

Chapter 2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기본편)

12 한 장을 만들기 위한 세 가지 단계
13 ‘어떻게’를 ‘동작’으로 바꾸자
14 액셀 1이란?
15 종이에 적는 시간을 제한해야 하는 이유
16 컴퓨터와 손글씨,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일까?
17 자신만을 위해 만든 기획안은 통과되지 않는다
18 액셀 1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든다
19 한 마디로 말하자면?
20 전달력을 높이는 비장의 방법
21 ‘말의 구조’를 보여주면 사람들은 더 주목한다
22 액셀 1 사용법 1-스피치 원고를 작성한다
23 무엇을 쓸지 떠오르지 않을 때 대처하는 법
24 액셀 1 사용법 2-어려운 이야기의 이해를 돕는다
25 액셀 1 사용법 3-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Chapter 3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응용편)

26 2W1H를 활용해 생각 요약하기
27 논리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되는 세 가지 방법
28 손으로 쓰는 작업이 사고회로를 단련시킨다
29 2W1H의 활용법 1-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든다
30 2W1H의 활용법 2-세미나 결과를 보고한다
31 어떻게 일을 정체시키지 않을 것인가?
32 Why보다는 How를?!
33 최종 목표는 서류 없이도 일할 수 있게 되는 것
34 계속 선택받고 싶다면?

나오는 글/한 장의 가치

부록_ 종이 한 장으로 하는 생각 정리법

01 왜 토요타는 한 장으로 일을 하는가?
02 액셀 1의 작성법
03 액셀 1이 가져오는 세 가지 업무 개선 효과